시험기간이라 금족령이 내렸다. 내가 시험보는것도 아닌데 이게 무슨현상인지..밤늦게 오는 딸둘의 택배기사노릇을 하란얘기다. 멀리는 못가고 집에서 가까운 한남정맥한구간이나 하자했더만 어젠 비온다해놓고 날씨가 좋고 오늘은 비가 올것같이 잔뜩흐려 단단히 채비를 하고 나선다.
버스를 타고 10여분지나니 갑자기 산행기와 지도카피본을 두고온것이 생각난다.
허! 참 버스에서 읽으려고 한번도 안봤는데 큰일이다. 지난번 한남첫구간할때도 두고와서 100두님께 전화해서 코칭을 받았었는데..
그러나 지도와 산행기없이 진행한것이 전화위복일까, 지형을 더욱 찬찬히 살핀덕분에 알바를 최소화하였다.
1.산행일자 :
2.산행구간 : 한남정맥(대곳4거리~가현산~방아재고개~계양산~원적산~새사미아파트)
대곶사거리(
3.산행거리 및 산행시간 : 34.07 km(GPS도상실측거리): 12
4.일행 : 홀로
5.사용경비 : 8,400원
. 시외버스(90번,부평역~양곡) : 2,000원
. 시외버스(631번,양곡~ 대곶사거리) : 1,400원
. 점심식사(백석스포렉스) : 5,000원
6. 산행교통정보
7. 산행경로보기(마젤란 GPS, 스포트랙 맵으로 측정)

8. 산행기록
.주의할곳
1) 대곶사거리
대곶중학교를 지나 횡단보도를 건넌후 10여미터 가면 들머리인 비포장소로가있다.

2) 스무네미고개(305번지방도)
도로가 보이면 좌측으로 내려선후 무단횡단한다.(우측은 안됨). 횡단보도를 찾았으나 안보임. 무단횡단후 도로를 따라 대전차장애물 아래를 통과후 해병2사단간판에서 들머리로 들어간다.

3) 방아재고개지나서
방아재고개이후 붉은점선이 강사랑물사랑님이 알바한 곳임. 방아재고개건넌후 검단고등학교지나자마자 우틀하여 현대아이파크공사현장도로를 따라 이동한다.

4) 문고개지난후 천주교묘지내려서 할메산오름길
묘지를 내려선후 6차선공사중이므로 사진과 같이 굴다리를 통과후 할메산으로 올라간다.

5) 백석스포렉스부근

6) 굴포천,신공항고속도로통과

7) 장명이고개
기이하게도 양쪽신호에 의해 차량흐름이 끊기는때에 무단횡단한다.
좀 멀지만 안전하게 횡단보도 이용합시다.

8) 아나지고개(경인고속도로)
군초소와 철망때문에 하나아파트쪽(각개전투장)으로 하산한다.고속도로위 고가로 통과후 공원길을 따라진행하여 모텔(조아텔)을 기준으로 우틀한다.

-
. 주안점 : 정면으로 보이는 수안산과 철탑을 기준으로 오른다.

(대곶신사거리에서 본 수안산)
.대곶사거리에서 대곶중학교를 왼쪽에 두고 신사거리건널목을 건넌다.
.왼쪽으로 10여미터 진행하면 우측으로 바라다보이는 수안산아래 마을로 진입하는 비포장도로로 진입한다.
.멀리보이는 철탑을 기준으로 묘지를 지나 쉼터와 철탑(15번)와 교통호, 뚜렷한 등산로를 따라 진행하면 임도에 닿는다.
.임도를 따라 진행하면 우측에 수안산성 안내판이 있고, 안내판에서 좌측으로 공동묘지위로 진행하면 정상석과 함께 헬기장으로 만들어진 수안산 정상에 닿는다.
-
.또하나의 헬기장을 끝으로 우측내리막길을 내려서면,국궁표적판이 내려다보이고, 표적판 우측으로 해서 표적바로뒤로 정맥길은 이어진다.
.계단길을 내려와 포도밭을 지나 2차선도로인 7번군도를 만나고 건너편에 학당슈퍼와 오성화학건물이 보인다.
-
.이곳에서 아침식사로 라면을 먹으려고했건만 하필 문을 닫았다.
.우측 오성화학쪽으로 가보지만 길이 막혔다. 길에 서있던 주민이 등산객들은 이쪽으로 가더라며 학당슈퍼 왼쪽을 가리킨다.
.왼쪽으로돌자마자 사나운개가 묶여있고, 옳커니 강사랑님 산행기에 있던 놈이구나. 정말 무섭다.
.포도밭을 가로질러가면 폐차장이 나오고 폐차장 우측으로해서 다시 산자락에 붙으니 두릅이 지천이다.
.우측사면으로 공동묘지가 있고 이곳을 지나 민가로 내려선후 철탑(47번)을 향하여 올라선다.
.정상에는 벙커가 있고 벙커에서내려오면 군부대훈련시설이 있는 비포장도로를 만나고 다시 올라치면 좌측에 대규모 개사육장이 나온다.
.상당한 거리인데 개들이 어떻게 알았는지 무섭게 짖기 시작한다. 혹시나 저놈들이 풀려났을때 수백마리가 나한테 달려드는 상상에 몸서리가 쳐진다. 그럴땐 어디로 도망가나?
.정맥길은 개사육장을 빙돌아가게되어있고, 우측에는 목련나무가 심어져있다.
.곧 포장된 5번군도에 도달하고 정맥길은 임도로 이어진다.
.계속된 밤나무숲출입금지 플랜카드를보고 밤나무숲인줄 알았다. 밤나무숲사이로 군부대 각개전투시설과 함께 정맥길은 이어진다.
.지도상 109봉을 넘어서서 오늘 처음으로 칡을 캐러왔다는사람을 만난다.
-
.내려서면 305번지방도로 표시된 도로를 만나고 2차선구도로와 아래쪽 4차선 신도로가 있는데 어디서 건너나 살펴보다가 우측으로 진행해보니 도저히 건널데가 없다. 4차선도로위에는 시멘트구조물이 있어 동물이동통로인가했더니, 그냥 대전차장애물이라 건널 수가 없게 되어있다. 이왕만드는거 동물도 이동가능하게했으면 좋았을텐데..
.다시 2차선도로 좌측으로 내려온후 4차선 도로의 통행이 뜸한틈을 타서 무단횡단을 한다.
.대전차옹벽을 지나 해병2사단간판과 금정쇼파쪽으로 진행하다가 좌측 산길로 올라 붙는다.

(스무네미고개, 305번지방도.좌측능선에 내려온후 대전차방호벽 뒤쪽에서 무단횡단후 도로를 거슬러 오른쪽으로 올라간다)
-
.가현산에 가까와지면서 주변에서 올라온 가벼운차림의 사람들이 매우 많다. 배낭, 스틱, 카메라, GPS로 중무장한 내모습이 계속 어색하게 느껴진다.
.등산로가 잘 정비되어있어 걷기 매우 편한길이다. 팔각정이 있는 가현정이 나오고 진달래군락지를 지나헬기장을 지나면 가현산정상석이 있다. 앞쪽의 조금더 높은 봉우리가 가현산인데 군시설때문에 그런모양이다.
.조금내려가면 시멘트도로가 나오고 정맥길은 이동통신탑을 지나야되는데, 공사중인 책임자가 이쪽은 길이 없다고한다.
.아마도 시설정문 좌측으로 가야되는것 같은데 나는 통신탑시설 우측으로 철망을 따라 진행하니 끝지점에서 좌측에서 나오는길과 합류하게된다.

(가현정)

(가짜가현산 표지석, 플랜카드아래)

(진달래군락과 뒷쪽의 진짜가현산)
- 서낭당고개,11:27 문무정
.임도로 내려선곳이 서낭당고개로 짐작되고 조만간 다시 문무정로 표기된 국궁장이 나온다.
.국궁장의 활이 날아가는곳을 옆에두고 진행할려니 살떨리는곳이다.활을 쏠때는 죽을각오를 하고 지나야되겠다.
.국궁장을 빠져나오면 동남아파트가 있고, 아파트 좌측언덕길로 접어들어 약간오르막을 올라서면 인라인스케트장이 조성된 공원이나오고, 공원을 가로질러 도로를 따라내려서면 영진아파트 정문이 나오고 앞쪽에사거리가 내려다 보인다.

(문무정)

(인라인스케이트장, 뒷쪽의 아파트가 영진아파트)

(방아재고개, 우측이 마전동 1차 영진아파트)
- 11:36 방아재고개
.방아재고개에 서서 지형을 살펴보면 일단 사거리를 건넌후 우측의 절개지로 붙어야 될것같지만, 표지기도 없고 철조망으로 둘러쳐있어 불가능하다.
.우측의 검단고등하교와 정면으로 보이는 현대아이파크공사현장에서 우측으로 접어들면 기아자동차 큐서비스간판이있고 이어 도로를 따라내려오면 좌측에 검단복지회관이 보이고 곧 사거리에 닿는다.
.이곳에서 많은 알바를 하는모양이지만 GPS를 이용하여 알바가 전혀없다.

(정면 도로가 좌측으로 꺽어지는방향으로간다. 기아자동차서비스간판이 정면에 보인다.)

(검단 복지회관)
- 11:48 문고개

(문고개, 건너편 좌측이 검단중학교이고, 맞은편 야산으로 붙는다.)

(야산으로 올라붙은후 지나온 문고개 사거리)
.올라붙으면 곧 천주교묘지가나오고 건너편이 할메산인듯하다. 지형으로는 천주교 마리아상쪽으로 진행후 할메산 정상 좌측능선으로 올라 다시 11시방향으로 꺽어져 가는것같다.
.마리아상까지간후 아래쪽 도로로 내려온다. 공장들이 가로막고있어 어느쪽으로 빠져나갈지 난감하다.
좌측으로 갈까하다 우측에 지저분한 공장 담벼락을 끼고 가니 신설도로가 나온다.
여기서 도로를 따라 좌측으로 진행하는것이 옳아보이나, 정확히는 모르겠다. 어째든 할메산까지 올라가면 되겠지뭐 이런생각으로 신설도로를 건너니 표지기가 있다.( 미개통된 신설도로 아랫쪽으로 지하통로가 있어 개통후 지하통로를 이용하면 될것같다.)

(천주교묘지, 사진맨좌측의 십자가상쪽으로 내려간다. 정면이 할메산)

(묘지를 내려오면 만나는 신설도로)
- 12:19 할메산(104.9m)
.올라오고보니 앞쪽에 올라오는쪽에 달린 표지기가있다. 아무래도 천주교묘지내려와 좌측방향으로 올라가는게 맞겠다.
.할메산정상은 산불감시초소와 군벙커가 있다.
.갑자기 하늘이 시커멓게되면서 바람이 심하게분다. 조만간 비가 쏟아질것같다.
.산불감시초소를 지나 안부,철탑을 지나고 밤나무숲을 지난후,백석스포랙스건물 숯굽는 가마쪽으로 내려서니 숯불굽던 아저씨한테 등산로가 맞냐니까 원래 좌측골프장쪽으로 많이 내려오는데, 이쪽으로도 꽤 내려온단다.
.내려서니 찜질방과 식당이 있길래 아침도 못먹어서 허기진배 드디어 채우게되었다.
.식사주문하니 엄청난 비가 쏟아진다. 대명님은 석두봉조망이 좋다고 메세지를 보내는데..글쎄..그쪽은 비가 안오나?
.식사후 한참을 쉬다 빗줄기가 좀 가늘어져 오버트라우져로 갈아입고 출발한다.
- 13:20 백석스포렉스출발
.배를 채웠음에도 비를 맞으니 한기에 몸이 떨리고 특히나 손이 시렵다.
.우측으로 내려와 횡단보도를 건너 신생전문요양원을 좌측에두고 절개지로 올라선다.
.올라선후 GPS에 표기된 골막산을 지나 좌측으로 꺽어 내려오니 좀전에 건넜던 도로가 보인다.
.주택가를 따라 죽오니 98번도로 사거리가 나오고 횡단보도를 건너 에덴꽃직매장이 보이고 옆으로 돌아가니 선우엔지니어링간판뒤로 정맥길은 이어지는데 아주 지저분한데다 비까지 내리니 우왝 갑자기 토기가 올라온다.
.그러나 잠시뒤 호젓한 숲길이 이어진다.
- 13:50 제91보병사단
.군부대 철망이 이어진길을 걷다가 군부대입구(91보병사단) 시멘트도로를 가로질러 계속올라가니 묘지가 나오고 이곳에서 비가 그쳐 신공항고속도로와 굴포천공사현장이 한눈에 내려다보인다.
.정맥길은 계속 철망과 각개전투장을 따라간다.
.절개지에서 내려서면 2차선포장도로가 나오고 좌측으로 둑실마을간판까지 계속걸어간다.

(둑실마을도로)

(굴포천 및 신공항고속도로 지하도)

- 14:10 둑실마을, 14:35 신공항고속도로 굴다리
.도로를 따라 계속진행하다가 굴포천을 가로지르는 공사용다리를 건너 신공항고속도로 지하로 넘어간다.
.통과후 우측으로 꺽어 신공항고속도로와 나란히 도로끝까지 진행한다.
(도로 끝까지 걸어간다)
.도로끝에서 농원인지 과수원인지 철망차단기를 넘어 산자락으로 붙으면 고메산정상 우측으로 이어진다.
.이후 작성안함.
----끝 -----
'한남정맥'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남정맥 7회차 하고개~두창리고개 (0) | 2007.09.26 |
---|---|
한남정맥 6회차 43번국도~양고개~42번국도~하고개 (0) | 2007.09.25 |
한남정맥 5회차 슬기봉~지지대고개~43번국도 (0) | 2007.09.25 |
한남정맥 3회차 새사미아파트~장수IC (0) | 2007.09.25 |
한남정맥1회차 대곶사거리~보구곶리 (0) | 2007.09.25 |